워크런

집합·라이브

이러닝

우편원격교육

닫기
우편원격교육 닫기
경영show
인문교양show
리더십show
자격증show
외국어show
생산품질show
산업특화show
글로벌리테일바이잉
검색영역
이미지 우편원격 독서 글로벌리테일바이잉
교육비
30,000원
학습기간
1개월

학습개요

고용보험
비환급
정원
1000명
교재
글로벌리테일바이잉-
강사
최연재
수료기준
  • 1. 반영 비율 리포트 100%
  • 2. 리포트 총 평균 60점 이상(100점 만점 기준)

과정소개

강좌소개

 소매매입 관리에 대해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한 권의 책이 나왔습니다.

바이어의 수준이 고도로 높아야 한다는 것은 이미 경험하였을 것입니다. 본 글로벌 리테일 바이잉(Global Retail Buying) 교재로 유통업이나 소매업체의 CEO와 종사하시는 분들이나 바이어를 꿈꾸는 많은 분들에게 실무와 이론적으로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소매매입관리"는 일반기업 구매관리와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구매관리는 기업 자체의 사용 목적 구매이지만, ‘소매매입관리’는 제조자나 벤더, 도매로부터 소매업체에서 매입하여 최종 소비자인 고객에게 재판매를 위한 목적으로 매입하기 때문에 그 역할이 완전히 다른 것입니다. 즉, 소매매입은 소매점에서 고객에게 판매해야 할 상품을 매입하는 것으로 공익적 차원에서 여러 가지 개념과 철학, 기술과 책임이 분명하게 따라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임무는 주로 바이어(buyer)가 해야 하는 사명이며 바이어는 소매업체(백화점, 전문점, 체인점 등)에서 매우 중요한 최고의 요직 중에 요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나라도 소매업이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룩하였습니다. 미국과 서구에서는 40∼50년 동안에 발전한 디스카운트 스토어와 하이퍼마켓, 슈퍼센터가 한국에서는 불과 약15년 동안에 급성장하고, 이제는 글로벌 리테일로 발전하여 해외시장에 출점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의 경제발전이 뒷받침되었을 뿐 아니라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그만큼 높은 수준으로 향상되었기 때문에 더욱 소매업의 대형화를 가속화할 수 있게 된 것이며, 더 나아가 대규모 자본이 소매업에 투자된 것도 직접적인 요인이 되었지만, 고급인재들이 대형 소매기업에 참여한 것도 빼 놓을 수 없는 요인입니다. 그러나 그에 걸맞는 더 많은 바이어 양성을 위한 교육자료가 부족한 것을 절실히 느끼고, 세계를 향한 매입관리(Global Retail Buying)를 집필하게 되었으며, 선진 외국의 사례와 특히, 고도로 발달된 미국의 소매점을 연구·분석하여 이 책을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대형 소매점이나 체인스토어의 바이어들이 이 책을 보고,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우리나라 소매유통이 더 발전되도록 사명감을 가지고 공헌을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이 책은 총 13개장으로 구성하여 제1장 소매매입개요(소매매입 의미, 매입 업무관리, 바이어(Buyer)의 자격), 제2장 바이어(Buyer)의 역할(바이어의 역할과 책임, 전문화와 시험, 소매상품 관리), 제3장 체인스토어와 전문백화점 바이잉(체인스토어, 전문백화점, 네트워크), 제4장 매입사무소(Buying Office)(독립 매입사무소, 공동 매입사무소, 매입/매출 사이클), 제5장 소비자 수요 예측(수요 예측, 소비자 정보, 선택 요인), 제6장 매입계획과 매입모델(매입계획, 저회전 패션과 계절상품 매입계획, 모델재고와 매입계획 데이터), 제7장 매입 조건과 가격 협상·협약(매입 조건, 가격 협상과 협약, 거래 계약), 제8장 매가관리와 매입관리(매가관리, 가격수준 전략, 매입관리기술), 제9장 디스카운트 바이잉(디스카운트 바이잉, 할인가격 상품매입, 매입 상담), 제10장 의류패션 상품구성(판매계획:선택요인, 사이즈 맞음:선택요인, 패션 사이클 머천다이징), 제11장 OTB(Open-To-Buy)(일반적 매입 원칙, OTB, 필수적 재고통제), 제12장 PB 차별화와 품목구성(브랜드 차별화, 품목구성, 수요 고정성), 제13장 글로벌 소싱(Sourcing)과 매입(해외상품 매입, 해외상품 매입 소싱, 글로벌 매입 전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재정보

글로벌리테일바이잉- 교재명 글로벌리테일바이잉-
저자 이광종
출판사 에이드북
출판일 2010.02.06
페이지 418
글로벌시대의 매입관리『글로벌 리테일 바이잉』. 대형 소매점이나 체인스토어의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소매업의 원리와 이론적 체계를 정리하였다. 01. 소매매입 개요 02. 바이어(Buyer) 역할 03. 체인스토어와 전문백화점 바이잉 04. 매입사무소(Buying Office) 05. 소비자 수요 예측 06. 매입계획과 매입모델 07. 매입 조건과 가격 협상·협약 08. 매가관리와 매입관리 09. 디스카운트 바이잉 10. 의류 패션 상품구성 11. OTB(Open-To-Buy) 12. PB 차별화와 품목구성 13. 글로벌 소싱(Sourcing)과 매입
교육신청
다운로드영역
결제영역
TOP

로그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