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런

집합·라이브

이러닝

우편원격교육

닫기
우편원격교육 닫기
경영show
인문교양show
리더십show
자격증show
외국어show
생산품질show
산업특화show
유통관리실무능력향상
검색영역
이미지 우편원격 일반 유통관리실무능력향상
교육비
130,000원
학습기간
3개월

학습개요

고용보험
비환급
정원
1000명
교재
유통관리실무능력향상1 외 2권
강사
조영관
수료기준
  • 1. 반영 비율 리포트 100%
  • 2. 리포트 총 평균 60점 이상(100점 만점 기준)

과정소개

강좌소개

· 유통의 의의와 기능, 발전과정 등 유통의 기초개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소매마케팅 전략과 입지선정, 점포설계, 인적자원관리 등의 고객 지향성 유통 전문인력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인구통계적 변화와 소비자의 변화, IT의 발전에 따른 유통환경을 이해하고 상품계획, 가격결정, 촉진믹스 등의 유통전략을 전개할 수가 있습니다. · 농수산물 유통의 미래를 전망하고 유통산업의 선진유통기법과 유통 정보를 파악하여 기업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교재정보

유통관리실무능력향상1 교재명 유통관리실무능력향상1
저자 전혁준 외
출판사 한국표준협회
출판일 2010.09.01
페이지 0
1장 유통의 개념
1.1 유통의 의의와 기능
1. 전통적인 유통의 개념
2. 확대된 유통의 개념
3. 유통의 기능
4. 유통이론의 발달
5. 유통의 구조
1.2 유통의 발전과정과 역할
1. 유통의 발전과정
2. 유통산업
1.3 우리나라 상업의 역사
1. 고조선시대
2. 삼국시대
3. 통일신라시대
4. 고려시대
5. 조선시대
6. 근세 자본주의시대
1.4 소매업과 도매업
1. 소매업이란
2. 도매업이란
3. 소매상과 도매상의 역할과 기능
1.5 유통산업의 위상과 이슈들
1. 유통산업의 경제적 위상
2. 소매 세계의 주요 이슈들
-제 1장의 정리
-학습 성과 확인 테스트

2장 유통경로와 유통환경1
2.1 유통경로의 개념과 유형
1. 유통과 유통경로
2. 유통경로의 본질
3. 유통경로의 유형
2.2 유통경로의 존립근거와 구조변화
1. 유통경로의 존립근거
2. 유통경로의 구조변화
2.3 유통경로설계
1. 경로 서비스에 대한 고객욕구의 분석
2. 유통경로 목표의 설정
3. 경로 전략의 구축
2.4 유통경로구조의 선택
1. 경로 구조의 선택
2. 개별 경로구성원의 선택
2.5 유통경로의 계열화
1. 전통적 유통경로
2.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
3. 수평적 마케팅 시스템
-제 2장의 정리
-학습 성과 확인 테스트

3장 유통경로와 유통환경2
3.1 유통경로의 힘과 전략
1. 힘
2. 영향전략
3.2 경로리더십 그리고 통제와 갈등
1. 경로리더십과 경로 통제
2. 유통경로의 갈등
3.3 유통경로의 구성요소 및 변화
1. 유통환경의 구성요소
2. 국내 유통환경의 변화
3.4 유통산업의 변화와 특징
1. 유통산업의 변화
2. 유통산업의 특징
3.5 국내외 유통산업의 현황과 전망
1. 국내 유통산업의 시대별 전개과정
2. 유통산업의 환경변화
3. 주요국의 유통산업현황과 동향
-제 3장의 정리
-학습 성과 확인 테스트

4장 유통기구와 도매상
4.1 유통기구의 개념과 유형
1. 유통기구의 개념
2. 유통기구의 역할
3. 업태와 업종의 개념
4. 유통기구의 분류
4.2 유통기구의 필요성
1. 총 거래 수 최소화의 원리
2. 집중준비의 원리
3. 정보축약, 정합의 원리
4. 분업의 원리
5. 변동비 우위의 원리
4.3 도매상의 개념과 기능
1. 도매상의 정의
2. 도매상의 기능
4.4 도매상의 유형
1. 상인도매상
2. 대리도매상
3. 제조업자 도매상
4.5 도매상의 변화와 혁신전략
1. 도매업의 변화
2. 도매업 혁신전략의 방향
-제 4장의 정리
-학습 성과 확인 테스트
-학습 성과 확인 테스트 해답
유통관리실무능력향상2 교재명 유통관리실무능력향상2
저자 전혁준 외
출판사 한국표준협회
출판일 2010.09.01
페이지 0
1장 시장과 소매업의 역사
1.1 유통산업의 역사
1. 유통산업의 역사
1.2 세계의 시장과 소매산업의 역사
1. 영국의 동인도회사
2. 국제상인의 요람, 네덜란드
3. 일본의 '오사카상인'정신
4. 미국의 소매산업
1.3 소매업태와 소매기관
1. 소매업태와 소매기관
1.4 무점포 소매업과 프랜차이징
1. 무점포 소매업
2. 프랜차이징(franchising)
1.5 소매업 혁신과 발전 이론
1. 소매업 발전에 관한 이론적 배경
2. 유통 채널 구조의 변화와 시사점
-제 1장의 정리
-학습 성과 확인 테스트

2장 소매환경과 정책
2.1 21세기 소비자와 쇼핑환경
1. 21세기 소비자
2. 쇼핑환경의 변화
3. 소비자 보호
2.2 물류환경
1. 물류의 개요
2. IT의 발전과 물류시스템의 혁신
3.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와 유통혁신
2.3 전자상거래와 유통물류
1. 전자상거래
2. 전자상거래 등장과 물류산업환경의 변화
3. 전자상거래와 택배물류
2.4 유통정책
1. 유통산업발전 정책
2. 유통시장 개방
2.5 유통채널갈등과 주유국 유통정책
1. 유통경로상의 갈등
2. 경로갈등의 유형과 갈등관리
3. 세계 주요국의 유통정책
-제 2장의 정리
-학습 성과 확인 테스트

3장 소매관리
3.1 소매 마케팅
1. 소매마케팅의 개념 및 기능
2. 전략적 소매마케팅 계획과정
3.2 입지선정 1-상권의 개념과 분석
1. 상권의 정의
2. 상권의 특징
3. 지구시장 상권분석
3.3 입지선정2-개별점포 상권분석
1. 기존 점포 상권분석
2. 신설점포 상권분석
3.4 점포설계
1. 점포설계의 목표
2. 점포배치의 유형
3. 상품진열
4. 시각적 설계
3.5 인적자원관리
1. 과업분석
2. 고용
3. 종업원 관리
-제 3장의 정리
-학습 성과 확인 테스트

4장 소매마케팅 전략
4.1. 상품계획
1. 제품의 개념
2. 상품믹스 전략
4.2 가격결정 전략
1. 가격결정의 영향요인
2. 특수한 형태의 가격전략
3. 가격 인상과 인하
4.3 촉진믹스
1. 촉진목표의 설정
2. 광고전략
3. 판매촉진
4. PR 및 홍보
5. 인적판매
4.4 스토어브랜드와 이미지 빌딩 전략
1. 스토어 브랜드 개념과 중요성
2. 스토어 이미지 빌딩 전략
3. 고객 동선에 따른 고려
4. 공간 계획(Mapping Out In-Store Locations)
5. 구매시점(POP:Point-of Purchase) 광고촉진
4.5 소매믹스 전략
1. 머천다이징(Retail Merchandising)
2. 고객서비스
-제 4장의 정리
-학습 성과 확인 테스트
-학습 성과 확인 테스트 해답
유통관리실무능력향상3 교재명 유통관리실무능력향상3
저자 전혁준 외
출판사 한국표준협회
출판일 2010.09.01
페이지
1장 유통정보시스템
1.1 유통정보의 이해
1. 정보의 개념
2. 정보와 정보화시대
3. 정보와 유통혁명
1.2 유통정보시스템
1. 정보시스템의 개념
2. 유통정보시스템의 구축
3. 유통정보시스템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4. 유통경영을 위한 의사결정지원시스템
1.3 유통정보화 기술
1. KAN과 바코드
2. 판매시점관리시스템
3. 전자문서교환, 부가가치통신망, 인터넷, RFID
1.4 공급체인의 관리 및 응용
1. 공급체인관리의 개념
2. 공급체인관리의 목적
3. 공급체인관리의 성공요인
4. 공급체인관리의 응용기술
5.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 데이터 마이닝, 고객관리
1.5 신물류정보시스템
1. 인터넷상의 신물류정보시스템
2. 그 밖의 신물류정보시스템
3. 기타 물류정보시스템 및 관련기술
4.ECR
-제 1장의 관리
-학습 성과 확인 테스트

2장 유통상품관리
2.1 상품의 의의
1. 상품의 이해
2. 상품분류체계
2.2 상품의 구성과 계획
1. 상품의 구성
2. 상품구성의 계획
2.3 상품믹스와 상품판매형태
1. 상품믹스전략
2. 상품판매에 따른 형태
3. 상품관리
2.4 상품지식과 상품분류
1. 상품지식
2. 상품지식의 필요성
3. 상품분류
2.5 상품유형별 지식
1. 상품유형별 지식
-제 2장의 정리
-학습 성과 확인 테스트

3장 유통회계시스템
3.1 유통업의 회계관리
1. 유통회계의 기초
2. 유통업의 회계업무
3. 유통업의 매출이익 구조
4. 유통업의 영업이익 구조
5. 유통업의 본지점회계
3.2 유통업의 매입회계
1. 매입회계의 의의
2. 매입회계의 목적
3. 매입회계의 특징
4. 매매이익의 계산
3.3 유통업의 매출회계
1. 매출원가의 의의
2. 매입의 발생형태
3. 매입업무의 처리과정
4. 재고자산 관리(A 사 사례)
5. 매출업무처리(POS 시스템 이용)
6. 매출액의 계산
7. 매출 정산
3.4 유통원가와 재무제표분석1
1. 유통원가
2. 재무제표분석1
3.5 재무제표분석2
1. 종합적 분석
2. 손익분기점분석
3. 손익분기점 분석방법
-제 3장의 정리
-학습 성과 확인 테스트

4장 농수산물유통과 유통의 미래
4.1 농수산물유통의 의의
1. 농수산물유통의 개념
2. 농산물유통의 기능
3. 농산물유통의 역할
4. 농수산물유통의 변천
4.2 농수산물 유통체계
1. 농수산물 유통기구
2. 농수산물 유통경로
3. 농수산물 신유통체계
4. 농수산물 산지 유통체계
5. 농수산물 소비 유통체계
4.3 농수산물 유통비용 및 유통구조
1. 농수산물 유통비용의 구성요소
2. 농수산물 유통비용의 특징
3. 농수산물 유통비용의 실태
4. 농수산물 유통시장의 주요 문제점
5. 품목별 유통구조 및 과정
4.4 유통산업과 글로벌라이제이션
1. 세계 유통시장의 글로벌화
2. 유통업계의 글로벌화 동기
4.5 유통의 미래
1. 유통시장 개방 10년과 그 의의
2. 한국 유통산업의 미래
-제 4장의 정리
-학습 성과 확인 테스트
-학습 성과 확인 테스트 해답
교육신청
다운로드영역
결제영역
TOP

로그인

닫기